감탄고토(甘呑苦吐)
‘70만원에 군민의 자존심을 팔 수 는 없다’
 
운영자
▲  본지 발행인 권 길 행
우리 속담 중에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라는 말이 있다.

자신에게 이로우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다 이롭지 않으면 배척하는 믿음이 없는 행위에 대해 자주 쓰는 속담이다.

사사로운 이익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사리사욕(私利私慾)을 꾀하여 유리한 경우에는 함께하고 불리한 경우에는 배척하는 이기주의적 태도를 꼬집는 말이다.

더욱이 지방 행정의 책임자로 선출된 군주는 마땅히 납오장질 [ 納汚藏疾 ]의 포용력으로서 보살피는 여유와 허물을 덮어주는 자비의 덕목으로 잘못을 고치는 데에 인색하지 않아야 한다.

이로울 때만 가까이 하고 필요하지 않으면 멀리하는 이기적인 사귐이 아니라 인륜의 실천덕목으로 믿음과 신뢰가 밑바탕을 이루어야 한다.

언론은 진실을 밝히고 사실에 입각한 보도로 군민의 알권리 충족과 사회 부조리를 고발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대안제시 군민 권익을 위한 부당불편의 견제역할에 있어 사명감으로 경제와 권력에 위협받지 않아야 하며 자유로운 취재활동이 보장되어야 한다.

보도의 내용이 다소 불편했다하여 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파렴치한 행동에 언론이 굴복할 것이라는 치졸하고 거만한 생각은 6만군민의 자존심을 짖 밟는 무지한 자의 행동으로 달콤한 동정기사만을 요구하는 가평군은 70만원짜리 광고로 언론을 매수하여 군민의 눈과 귀를 가리려는 치졸한 행동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군 행정을 비롯한 각 기관 단체 등에서 보내오는 업무와 사업성취 보고등과 같은 자료의 보도는 필수 요건이 될 수 없다.

정황에 따라서 내용을 보충하거나 반증자료에 따라 취재가 이루어져 반박기사가 보도될 수 도 있다.

비위에 거슬리는 기사가 보도 되었다고 하여 광고비 지급을 거부하는 행위는 경제사정이 어려운 지역 언론사의 취약점을 악용해 자유로운 취재활동을 방해하고 언론을 장악하려는 치졸한 음모라고 밖에 할 수 없다.

‘입에 쓴 약이 몸에 좋다’는 말처럼 ‘감탄고토’가 아닌 비판과 충언을 약으로 쓰는 기지를 발휘해 감언이설(甘言利說)에 현옥되지 않고 의기충천 하기 바란다.





기사입력: 2009/11/24 [13:21]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귀 매체를 위하여 코뿔소 11/08/09 [15:10] 수정 삭제
  귀하의 칼럼은 잘 읽어 봤습니다.
어떤 주장을 하는지도 알겠고, 무엇을 얻기위한 목소리인지도 이해는 하겠으나, 소귀



언론사의 발행인이자 현직 기자인 귀하께서 어법에 맞지 않는 글(맞춤법도 문제가 많은)을 보도화하며 광고비까지 운운하는 것은 fact를 빙자한 협박이라고 보여집니다. 묵묵히 '사회의 목탁'이고자 사실 저변에 감춰진 '진실'을 찾는 진정한 기자들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고 글 한 자에도 진중함을 잊지 마시길.
귀하의 고견에 감사는 드리나...? 발행인 11/08/09 [21:24] 수정 삭제
  내용에 대한 숙지가 부족하신 듯하며
협박으로 생각하신다면 관계업무에 종사하시거나
두려움이 많으신 분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무엇을 얻기 위함도 아닌것을 마치 자신의 주장이 맞는거처럼 의견을 달아주신데 유감입니다.
필자는 죄송한 가운데 광고에대한 영업사원이 아님을 밝혀드립니다.
광고비운운한다는 자체로 상당히 기분이 상할 수있습니다.
당시 사건에 대해서는 군행정에서 시행하는 행정예고로 집행되었던 부분을 광고가 게제된 지면에 실린 보도내용이 다소 불편하다 하여 기사내용에 대하여 긍정적인 보도를 운운하여 광고비를 거부했던 내용입니다.
기사와 관련하여 광고수주를 한다거나 광고를 하지않는다 하여 비판의 기사를 보도하는 그런부류의 언론사로 생각하셨다면 참으로 부담스럽지 않을 수없습니다.
거부했다고 쓰여졌으며 자유로운 취재활동에 대하여 보장해 달라는 내용으로 경제사정이 어려운 지역언론에 사탕발림 하지 말라는 내용으로 새겨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책임있는 독자로부터 진정한 언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고견을 주시고자 하시면 신분을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오해소지가 있을 수 있으니 일주일 후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감탄고토 bible 11/10/05 [21:48] 수정 삭제
  글 삭제 기준은 기자 양반 맘대루군여 ...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가장 많이 본 기사
가평군, 정유년(丁酉年) 힘찬 날갯짓 시작하다! / 가평투데이
가평초 육상부 키다리 아저씨는 누구? / 가평투데이
김아중 페디큐어 화제, 발이 예뻐야 진짜 예쁜거지 / 김경화/I선데이뉴스
가평군, 불법행위 방조했나.? / 가평투데이
가평 명품한우 떡갈비’지역대표 먹거리로 승부한다. / 가평투데이
가평농협 제57기 정기총회 개최 / 가평투데이
가평군, 친환경농산물(쌀) 활용한 수제맥주 상품화 업무협약 / 가평투데이
영유아 건강검진 프로그램 안내 / 가평투데이
가평소방서, 2018년 동계수난구조 합동훈련 실시 / 가평투데이
가평군 공무원노동조합 명절선물 안주고 안받기 운동전개 / 가평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