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산불 없는 녹색마을 2곳 선정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31일 가평군은 민·관이 협력해 노력한 결과 북면 이곡2리와 상면 봉수리가 올해 산림청이 선정한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에 각각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관내에는 두 마을을 포함해 2015년 마장1, 2016년 읍내8, 2017년 상색리, 2019년 경반리 등 총 6개 마을이 녹색마을에 뽑혔다.

 

2014년 산림청에서 처음 도입한 본 제도는 봄철 산불발생의 주요원인인 쓰레기 소각, 밭두렁 소각으로 발생되는 산불을 막기 위해 실시함으로써 마을의 위상과 산불위험의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있다.

 

올해 녹색마을에 선정된 북면 이곡2리와 상면 봉수리 마을은 최근 5년간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는 등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만들기 서약을 성실히 이행해 왔다.

 

주민들이 농산물 폐기물과 논밭두렁 소각행위를 근절하는 등 자발적인 예방·감시활동을 벌인 결과물이다.

 

두 마을주민들은 각 마을회관에서 녹색마을 현판식을 갖는 등 앞으로 녹색마을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소각산불 예방에 마을전체가 단합하여 노력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금년 봄, 2건이나 소각으로 인한 산불이 발생했다소각행위로 인한 산불발생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녹색마을 서명을 확산하여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전체면적의 83%의 산림보호를 위해 매년 봄,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각 읍면에 산불감시원 및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총 90여명을 취약지역에 배치해 순찰을 강화하는 등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하고 있다.


배너
기사입력: 2020/07/31 [14:00]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가평 조종천에서 급류에 5명 휩쓸려 1명사망 / 권길행 기자
농기계 작업 중 사고발생, 가평소방서 구조 / 가평투데이
가평, 전국 최고 230㎜ 물 폭탄 세례 / 권길행 기자
가평군,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주친 / 가평투데이
가평, 다목적 체육관 붕괴사고는 예견된 인재다. / 가평투데이
장애인과 청소년의 권익 보장을 위한 아름다운 동행 / 가평투데이
북한강 파수꾼.! 가평해병전우회 / 가평투데이
가평군, 청정계곡 활성화 프로젝트 협약식 / 가평투데이
2020년 공동모금회 교통취약자 이동권 강화사업 선정 / 가평투데이
가평군 산불 없는 녹색마을 2곳 선정 / 가평투데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