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결핵무료검진 등 감염병 사전예방 나서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가평군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결핵무료검진(흉부X-선검사)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군은 검진과 더불어 결핵신고환자 및 비순응 환자 관리, 가족접촉자 검진 및 집단시설 결핵환자 역학조사 실시, 어린이집 및 의료기관 등 고위험군 잠복결핵검진 등을 실시해 감염병 사전예방 및 조기발견으로 감염병 유행을 차단키로 했다.

 

결핵은 활동성 결핵환자의 결핵균이 포함된 기침 혹은 재채기를 통해 공기중으로 배출되는데 이를 주위 사람들이 들이마시면 감염되는 질병이다.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열이 나며 기침증상이 밤에 더 심해질 경우 결핵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결핵예방접종의 효과는 10년간 지속되며 면역력이 떨어지는 만65세 이상의 발병률의 비중이 높다.

 

결핵균에 감염된 사람 중 약 10%만 발병하여 결핵환자가 되고 나머지 90%의 감염자는 면역기전에 의해 평생 발병하지 않는다.

 

결핵환자 중 50%는 결핵균 감염 후 1~2년 내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잠복상태로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하게 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결핵검진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사회적인 울타리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검진을 위해서는 신분증을 지참해 보건소로 방문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군 보건소는 감염병 걱정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올해 3억여 원을 투입해 법정감염병 85종별 맞춤형 대응으로 감염병 유행억제와 퇴치를 위한 감시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질병모니터요원 선정, 무료국가예방접종 지원, 노인폐렴구균접종, A형간염 접종, 감염병 예방교육 및 캠페인 등 적극적인 예방·퇴치사업을 추진한 노력으로 인구 10만명당 감염병 발생인구가 2018258명에서 2019119.8명으로 138.2명 감소하고 진드기매개 감염병 환자도 20185명에서 20191명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거양했다.


배너
기사입력: 2020/07/28 [11:32]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가평 조종천에서 급류에 5명 휩쓸려 1명사망 / 권길행 기자
농기계 작업 중 사고발생, 가평소방서 구조 / 가평투데이
가평, 전국 최고 230㎜ 물 폭탄 세례 / 권길행 기자
가평군,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주친 / 가평투데이
장애인과 청소년의 권익 보장을 위한 아름다운 동행 / 가평투데이
가평군, 청정계곡 활성화 프로젝트 협약식 / 가평투데이
2020년 공동모금회 교통취약자 이동권 강화사업 선정 / 가평투데이
가평, 다목적 체육관 붕괴사고는 예견된 인재다. / 가평투데이
가평군 산불 없는 녹색마을 2곳 선정 / 가평투데이
북한강 파수꾼.! 가평해병전우회 / 가평투데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