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야생 멧돼지 소탕작전
멧돼지 출몰지역 집중포획기구 설치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가평군이 ASF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야생멧돼지 출몰지역에 포획기구를 집중설치, 소탕작전을 펼친다.

 

20일 군에 따르면 야생멧돼지 집중 포획을 위해 국·도비 각 14000천만 원씩 28000만원을 들여 포획틀 90, 포획트랩 200개 등 포획기구 총 290개를 제작 한다고 밝혔다.

 

제작된 포획기구는 내달까지 관내 멧돼지 출몰 중점지역에 설치해 ASF를 확산 방지키로 했다.

 

군은 지난해 발생한 ASF대응을 위해 금년도 58명의 포획단을 편성해 포획활동을 실시하는 등야생멧돼지 개체수를 감소시켜 나가고 있다.

 

작년 하반기에도 야생멧돼지 포획을 강화하기 위한 포획단을 60여명으로 추가 확대해 관내 전역에서 총기포획 및 돼지열병 예방 예찰활동에 전념해 왔다.

 

특히 군은 멧돼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포획단 운영과 전기목책기, 철조망, 방조망 등 피해예방시설 설치에도 나서고 있다.

 

올해에도 실치비용의 최대 60%500만원까지 지원해 농가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에도 전년대비 2배 가까운 50여 가구가 수혜를 받았다.

 

포획단은 올해 현재까지 1849마리를 포획하는 실적을 올렸다. 지난해에는 유해야생동물 3403마리를 잡았다.

 

군 관계자는가평군은 ASF 확산방지와 농가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매년 포획단을 운영 유해야생동물의 개체수를 줄이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해야생동물포획단 에서는 지난 연말 멧돼지 등 유해야생동물을 포획해 받은 포상금 1천만원을 장학금으로 기탁해 농작물 보호는 물론 지역인재 육성에도 앞장서 훈훈한 감동을 전했다.


배너
기사입력: 2020/07/20 [11:26]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가평 조종천에서 급류에 5명 휩쓸려 1명사망 / 권길행 기자
농기계 작업 중 사고발생, 가평소방서 구조 / 가평투데이
가평, 전국 최고 230㎜ 물 폭탄 세례 / 권길행 기자
가평군,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주친 / 가평투데이
장애인과 청소년의 권익 보장을 위한 아름다운 동행 / 가평투데이
가평군, 청정계곡 활성화 프로젝트 협약식 / 가평투데이
2020년 공동모금회 교통취약자 이동권 강화사업 선정 / 가평투데이
가평, 다목적 체육관 붕괴사고는 예견된 인재다. / 가평투데이
가평군 산불 없는 녹색마을 2곳 선정 / 가평투데이
북한강 파수꾼.! 가평해병전우회 / 가평투데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