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초 박성진 ‘2019 올해의 과학교사상’수상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가평초등학교 박성진 교사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2019 올해의 과학교사상’수상자로 선정되어 화제다.

 

‘교사 노벨상’이라고 불리는‘2019 올해의 과학교사상’은 과학교육 활성화와 과학문화 확산 등에 공헌한 교사들을 발굴‧시상함으로써 교사들의 사기진작 및 자긍심 고취하고, 수상자들의 우수 사례를 확산함으로써 과학교육을 활성화하고 질적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2002년 7월 제10회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올해의 과학교사상을 신설해 2003년부터 올해까지 17회째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2019 올해의 과학교사상’선발을 위해 17개 시‧도교육청과 학회, 관련기관으로부터 후보자 접수를 받아 분과심사, 공적 공개검증, 종합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올해 수상자는 전국에서 총 40명으로 초등교사가 16명, 중학교 교사 6명, 고등학교 교사가 18명이 선정됐다.

 

과학교육 분야를 수상한 박성진 교사는“과학발명왕”등 다양한 과학발명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과학과 발명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다양한 교육활동과 캠프 등 재능기부 활동을 통해 소외지역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과 무한한 꿈을 펼치도록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한민국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 아시아창의력올림피아드, 세계창의력올림피아드 대회를 포함한 다수의 과학 관련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뛰어난 지도력을 보여 왔으며 이러한 활동과 지도장면은 YTN, EBS 등 다양한 매체에서 방영함으로써 창의융합 교수학습방법의 방향을 제시했다.

 

올해 선정된 초등 과학교육 분야에서 경기 도내 유일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어 더 큰 의미로 해석하고 있으며 박 교사는 이외에도 과학 및 발명분야에서 우수한 지도력을 인정받아 2018년 발명교육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의 과학교사상 시상식은 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릴 예정이며 수상자에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 국내와 해외연수 기회가 제공된다. 수상자 소속 학교엔 지원금 200만 원이 지급된다.


배너
기사입력: 2019/12/05 [16:00]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제56대 윤성혜 가평경찰서장 취임 / 권길행 기자
가평경찰서 인사발령 사항 / 가평투데이
가평군, 산불현장 내 무인비행장치 운영 통제 / 가평투데이
가평 펜션 동반자살 20대남은 중태 / 권길행 기자
가평 한 펜션에서 20대여 3명 동반 자살 / 권길행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변경된 소득 및 재산과표 적용 / 가평투데이
(속보) ITX 경춘선 상천역 사상사고 발생… 사고 수습중 / 가평투데이
가평군의회, 가평군수 자진 사퇴 촉구 / 권길행 기자
가평군 CCTV 통합관제센터, 군민안전 높인다! / 가평투데이
가평군수 정치자금법 혐의부인 / 권길행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