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자라재즈 카카오맵의 정밀 주소 서비스‘W3W’
자라섬재즈페스티벌, 카카오맵과 지도 서비스 제휴 MOU 체결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아시아를 대표하는 한국의 재즈 페스티벌,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이하 ‘자라섬재즈’)이 지난 7월 카카오의 모바일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과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카카오맵의 정밀 지도 서비스인 세 단어 주소(이하 W3W)'를 적극 도입하여 야외 페스티벌에서 가지고 있던 장소 안내의 정보적 한계를 넓히고 관객들에게 다양한 편의 제공에 나선다. 카카오맵의 정밀 지도 서비스 'W3W'는 지번이나 장소명을 기반으로 했던 기존의 지도 서비스와 달리 산/바다 등 국내 어느 위치나 3m 단위로 검색/공유가 가능하다.

    

이는 국내 야외 페스티벌에서는 불가능했던 정교한 주소 정보 제공에 유용한 서비스로 잔디밭 위 돗자리 주소나, 야외 주차장 이용 시 자세한 주차 위치까지 세 단어의 주소로 표현한다. 자라섬재즈는 국내 페스티벌 최초로 카카오맵과의 서비스 제휴를 통한 원활한 현장 운용과 관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맵의 'W3W'는 영국의 'What3Words'와 기술 제휴로 전국을 3m 단위로 나누어 정교한 주소 정보를 제공한다. W3W는 말 그대로 주소는 세 개의 단어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자라섬 내 중도의 한 공간을 주소로 표현하자면 '///도와주다.콘서트.많겠다'로 나타난다.

    

지번이나 장소명을 기반한 기존의 지도 서비스에서 지금까지 설명하기 어려웠던 상세한 위치를 카카오맵으로 검색/공유 가능하며, 공유 받은 사람은 카카오맵을 실행해 보낸 이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하고 길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산이나 바다, 공원과 같은 정밀한 주소가 없던 곳도 W3W로 표현이 가능하니 등산객들과 낚시꾼들에게도 매우 반가운 서비스일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의료, 구난, 여행,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여 실제로 이 기술은 국제 연합(UN)을 비롯해 에어비앤비, 메르세데스벤츠 등 다양한 기구와 국가, 기업에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자라섬재즈는 해마다 경기도 가평의 자라섬에서 진행되는 아시아 최대 재즈페스티벌이다. 페스티벌 내 장소는 크게 중도와 서도 두 개의 섬으로 나뉜다. 유료 무대가 펼쳐지는 자라섬 중도의 면적만 약 7만 제곱미터다. 페스티벌 기간 동안 이 공간 안에서 공연뿐만 아니라 각종 프로그램들이 다양한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자라섬의 장소적인 정보는 오직‘경기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30’로만 표기된다. 지번과 건물명으로 표기할 수 없는 장소적 표현의 한계 때문이다. 국내의 모든 야외 축제의 경우 이 같은 어려움 덕분에 자세한‘페스티벌 맵’을 제작하지만 보다 정밀화된 주소 제공은 불가능의 영역이었다.

    

2019년 자라섬재즈는 카카오맵과의 서비스 제휴를 통해 불가능을 가능케 만든다. 매표소, 사인회 장소 등 페스티벌 현장과 관련된 장소적 정보를 카카오맵의 W3W의 기능을 빌려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지정 좌석이 아닌 자라섬 내 객석 중 잔디밭 위를 3mX3m로 주소화하여 개인의 돗자리 위치를 검색 및 공유할 수 있으며 야외주차장 내 찾기 어려웠던 주차 위치를 이제 W3W로 쉽게 기억할 수 있다.

    

자라섬재즈는 카카오맵의 편의성을 축제 기간 동안 적극 도입하여 관객들에게 새로운 방식의 주소 정보를 제공하고 카카오맵 이용자 또한 자라섬재즈를 통해서 자신만의 추억이나 기억을 남긴 위치를 기록하는 용도로도 활용되어 성공적인 상호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2004년 1회부터 2018년 제15회 축제까지 아시아ㆍ유럽ㆍ미국 등의 전 세계 55개국에서 총 1105개 팀의 재즈 뮤지션이 참여하였으며, 제1회 축제를 3만여 명의 관객으로 시작해 누적 관객 200만 명이 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악 축제로 성장했다. 수려한 자연환경에서 펼쳐지는 세계적 뮤지션들의 공연으로 널리 알려진‘자라섬재즈’는 오는 10월 4일부터 6일까지 경기도 가평 자라섬에서 열린다. 5월과 6월 오픈되었던 블라인드 티켓과 얼리버드 티켓은 모두 매진되었으며, 일반 예매 티켓은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티켓 문의 031-581-2813~4)


배너
기사입력: 2019/09/20 [12:14]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유기종 소장 49대 수기사단장 부임 / 가평투데이
국민건강보험공단, 변경된 소득 및 재산과표 적용 / 가평투데이
이진용 가평군수 구속기소로 직무정지 / 권길행 기자
진정무 총경, 제57대 가평경찰서장으로 취임 / 가평투데이
수기사단장 권오한 소장 취임 / 권길행 기자
맞춤형 일자리 제공에 노력, 가평군 일자리센터 / 권길행 기자
가평군, 가평역~국도75호선 잇는 도시계획도로 개통 / 가평투데이
가평, 20대 실종녀 열흘만에 숨진채 발견 / 가평투데이
독자기고]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의의와 역할 / 가평투데이
제56대 윤성혜 가평경찰서장 취임 / 권길행 기자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