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청평면 하천1리 제1호 치매안심마을 선정...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가평군은 치매환자의 고통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청평면 하천1리를 제1호 치매안심마을로 선정하고 28일 현판식을 가졌다.

 

치매안심마을에 대해서는 △마을주민 치매예방교육 실시 △60세 이상 치매선별검사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등 치매예방 및 조기발견을 지원하게 된다.

 

또 △치매노인 실종예방사업 △환자가족 지원 △사례관리 등 치매돌봄기능을 강화하는 등 치매환자가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치매환자와 가족이 행복한 치매 친화적 안심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

 

이날 하천1리 마을회관에서 열린 현판식과 더불어 제11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에는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군의원, 유관기관단체장, 치매환자 및 가족,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군수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관심, 헤아림, 그리고 어울림을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소외받지 않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군은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가평을 만들고자 올해 10월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해 치매 조기발견·치료·예방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마을로 선정된 하천1리는 총 인구 299명중 45%에 달하는 135명이 60세 이상 주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가평군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만4천629명으로 이 중 10.2%가 치매환자로 추정하고 있다.

 

치매극복의 날은 지난 1995년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알츠하이머병협회(ADI)가 가족과 사회의 치매환자 돌봄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전 세계적으로 지정한 날이다.

 

치매인구의 폭발적인 증가로 우리나라에는 2016년 말 현재 69만명으로 추정되는 환자가 2030년에는 127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배너
기사입력: 2018/09/28 [14:34]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가평군수 정치자금법 혐의부인 / 권길행 기자
가평군의회, 가평군수 자진 사퇴 촉구 / 권길행 기자
유기종 소장 49대 수기사단장 부임 / 가평투데이
가평 조합장 선거 본격 돌입 / 가평투데이
수기사단장 권오한 소장 취임 / 권길행 기자
국도75호선 ‘설악-청평 도로’ 개통 / 가평투데이
영화‘국가부도의 날’ / 가평투데이
김경호 도의원 주관, 군부대 소음“끝장 토론” / 가평투데이
맞춤형 일자리 제공에 노력, 가평군 일자리센터 / 권길행 기자
가평군 소년소녀합창단, 정기연주회‘감동과 행복의 무대 선사’ / 가평투데이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