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멧돼지 꼼짝마...포획트랩 도입
 
가평투데이
▲      © 가평투데이

먹이감 감소 등으로 농작물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사람에게도 위협적인 존재가 되고 있는 멧돼지를 대량으로 포획하는 방법이 강구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평군은 멧돼지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올해 시험연구 사업으로 멧돼지를 잡는 포획트랩을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포획트랩은 먹이를 먹기 위해 멧돼지가 안에 들어갔을때 문이 닫히는 원리로, 가족단위로 활동하는 멧돼지 습성상 한꺼번에 여러 마리를 포획할 수 있다.

 

철골구조로 제작해 단단하게 설계된 데다 공간도 넓어 멧돼지 5마리가 들어와도 끄떡없다.

 

이에 군 농업기술센터는 개당 200만원씩 총 1천200만원을 들여, 좌우 및 상하 이동식 포획트랩(1500*4000*1500) 6개를 각 읍면 멧돼지 잦은 출몰지역에 보급 설치할 계획이다.

 

또 설치에 앞서 농가들을 대상으로 멧돼지 이동 동선 확인, 트랩설치 장소 선정, 먹이 만들기, 먹이유인 과정, 포획트랩 관리방법 등 실제 현장에서 이용 가능한 정보 설명회도 갖을 예정이다.

 

지난해 멧돼지로 인한 군 농작물 피해면적은 3만8892㎡로 유해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액 가운데 절반 이상이 멧돼지에 의해 발생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다.

 

군 관계자는“이번 멧돼지 포획트랩은 기존 수렵 중심의 밀도조절방식을 보완하고 피해농가도 직접 참여하는 만큼 멧돼지 개체수 감축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시범보급 후 향후 포획틀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8/04/12 [13:40]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배너
가장 많이 본 기사
가평군의회, 가평군수 자진 사퇴 촉구 / 권길행 기자
가평, 1m30Cm 초대형 메기 낚여 / 권길행 기자
김성기 군수 대법판결 무죄확정 / 가평투데이 권길행 기자
속보]6/2 지방선거 정진구 후보 독주 / 권길행 기자
가평군 역세권 3개 지구 개발‘물꼬’트이다.! / 가평투데이
새누리당 공천자 확정 발표, 선거열기 후끈 / 가평투데이 권길행 기자
강현도 가평부군수, 누수없는 행정체계 확립...읍면방문 가져 / 가평투데이
가평소방서, 2018년 상반기 민·관합동 산악구조훈련 / 가평투데이
가평파크 골프장“설레는 티-샷 20일 오픈” / 가평투데이
가평군, '사통팔달 도로망' 구축 본격화 / 가평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