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 양희석 前 국무총리실 행정관
 
가평투데이

가평군민의 역량

 

 

 

 
▲      © 가평투데이

 
 
 
 
 
 
 
        양 희 석(前 국무총리실 행정관)
 

 

 

흔히들 고정관념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 코끼리에 비유를 하고는 한다.

아프리카 케냐의 마사이 라마 국립공원은 동물의 천국이다 그야 말로 드넓은 초지에서 평화롭게 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동물의 세계는 인간세계보다 더 냉정하고 치열하게 생존 경쟁하며 살아간다. 동물들 간에 살아가기 위한 먹고 먹히고 하는 동물의 세계가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도 다를 바가 아니다. 국제정세는 더욱 그렇고 지자체 간에도 살얼음 같은 치열한 경쟁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재원이 부족한 가평군의 경우는 더욱이 새로운 사업과 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정부나 경기도와 좋은 관계를 맺고 매달려야 하는 현실 속에 살고 있는 것이다.

 

어린 코끼리의 발목에 쇠사슬을 묶어서 길들이면 어미 코끼리로 성장해서도 그 사슬을 끊을 생각을 못하고 평생을 묶여서 살아간다고 한다. 사슬을 풀어 준다 해도 자연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그동안 살아온 습관과 관념 속에서 살아 갈 수밖에 없다.

 

사람도 마을(가평군)도 마찬가지다. 한곳에 머물면서 또 다른 세계를 보지 못하고 살아간다면 늘 그 자리에서 죽을 때까지 살아가게 마련이다. 코끼리와 사람과 다른 것은 상상력이 코끼리 보다 월등하게 좋다는 것이다. 상상력은 불가능 했던 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미래학자 엘빈토플러는‘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다’라고 한바 있다. 사람도 그렇고 마을(가평군)도 상상할 때 미래가 있다.

 

우리 모두 가평의 앞날이 어떠하여야 하는지 상상하여 보자.

 

가평군이라는 거대한 코끼리도 이제 이런 한계를 하나하나 허물고 나가야 한다.

안팎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우리의 발목을 잡아맨 사슬을 푸는 노력을 한다면 반드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어떻게 이루어 나갈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우리의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앞으로 있을 가평의 모습을 그려보고 이를 이루어 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우리의 희망을 이루어 낼 수 있도록 예산과 제도적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군민 역량을 길러야 한다. 가평의 발전전략을 세우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정확히 계산하여 예산과 제도적인 지원 방안을 갖고 있는 경기도와 중앙정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당당하게 요구하는 성숙된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 우리는 그저 중앙정부가 무언가를 해 주겠거니 하고 막연하게 기대만하여 왔다.

 

우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조차도 잘 모르고 있었다.

우리 자신이 모르고 있는데 어느 누가 우리를 위해 이런 일을 해 줄 수가 있을까?

지금부터라도 가평 발전의 큰 방향을 정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가평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자원이 무엇인지를 정하고 이를 얻어내기 위해 관련 중앙정부에 설명하고 설득하는 노력을 전 군민의 역량을 모아 추진해 나갔으면 좋겠다.

 

◇ 양희석(58세) 국무총리비서실 국회협력행정관(부이사관)/ 국무총리실 시민사회행정관(서기관)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회 갈등예방부 서기관/ 국무총리실 기획총괄정책관실 연구지원과 사무관/ 경기도 인재개발원 총무팀장, 도로교통과 교통기획담당/ 경기도 광명시 철산 2동장/ 경기도 농촌진흥원 총무계장

배너
기사입력: 2017/12/22 [11:26]  최종편집: ⓒ 가평투데이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배너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경춘선 ‘청량리~춘천’간 급행전동열차 5회 신설 / 가평투데이
낭만가득 가평 가는 기차, 관광객 북적 / 가평투데이
북한강 횡단하는 가평대교 개통, 15일부터 차 달린다. / 가평투데이
주말 초자연으로 봄나들이 / 운영자
제4회 가평포도축제 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가평군수 정치자금법 혐의부인 / 권길행 기자
제24회 경기연극올림피아드‘금상’ / 가평투데이
맞춤형 일자리 제공에 노력, 가평군 일자리센터 / 권길행 기자
유기종 소장 49대 수기사단장 부임 / 가평투데이
가평, 1m30Cm 초대형 메기 낚여 / 권길행 기자
배너
배너